렙차를 극복해? 랭킹1위의 공략 1편

 안녕하십니까, GG클랜 No1Mechanic입니다.

공략글 쓰고 싶은게 너무 많은데, 일이 요즘 바빠서 시간이 없네요ㅠㅠ

필요한 공략을 댓글 남겨주시면 빠르게 작성해 보겠습니다.

이번 공략은 여러분들이 흔히 느끼실 렙차 공략법 입니다.

제가 8레벨때 랭킹1등에 처음 도달했는데, 당시에는 부각되는 12렙유저가 3명정도, 10~11렙 랭커가 많았죠. 그 때 고민한 내용을 공유해 드릴게요.

스펠은 레벨1당 데미지증가, 디버프양 증가, 디버프 시간증가, 버프 양 증가, 버프 시간증가, 쿨타임 감소 등 변수의 개수가 많으니 생략하고, 유닛으로만 생각해 보겠습니다.

1레벨 당 체력,방어력,공격력이 10%상승하므로,

1렙과 12렙은 1.1¹²=2.85배의 관계가 됩니다.

보통의 어려움을 겪는 3렙은 1.33배, 4렙은 1.46배의 격차가 생기게 되는데, 이 수치를 바탕으로 생각해 보면,

3렙차다->1.33배 세다 ->소환소를 1.33배지어야 같다. -> 멀티가 필요하다.

본진플레이도 짜내면 4소환소가 삐걱대면서 돌아가니까,

3렙차까지는 빌드를 먹으면 본진플레이로 끝낼각이 보인다는 의미이고,

4렙차(1.46배)는 본진플레이로는 답이 안나온다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그런데 왜 빌드를 먹어야만 본진플레이로 끝낼 각이 보이느냐, 3렙차 1.33배 뽑아도 오토로 싸우면 지기 때문입니다.

왜냐, 공격력만 1.33배가 아니라 체력도 1.33배이기 때문에 사실은 1.33×1.33=1.77배의 병력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DPS(공격력×공격속도)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체력×공력력×공격속도=전투력 이라고 생각하고 계산을 해야 합니다.

3렙 차이의 전투력은 1.77배 이므로, 상대가 2소환소 이하에서 멀티를 시도할 때 4소환소 러쉬가 성공할 수 있습니다.

4렙차라면, 1.46×1.46=2.13이므로, 2배의 전투력 이상이 필요하므로 본진플레이로는 이길 수 없습니다......

방어력마저 높다면....?ㅠㅠ

그렇다면 2배이상의 멀티를 운용하면서 물량으로 극복해보는 경우가 있을 테죠, 그러니 운영을 갔다고 생각해볼게요.

레벨의 절대값이 높아질수록 격차는 벌어집니다.(3렙vs6렙 보다 7렙vs10렙의 격차가 크다.)

레벨당 상승 비율이 같으니 그럴리 없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레벨이 올라갈수록 같은 레벨차이더라도 절대값차이가 커지므로,

싸움이겼을때 이득은 작아지고, 싸움 졌을때 부속피해가 더 커집니다.

왜냐하면! 싸움지면 일꾼과 건물이 피해보는데 보통 건물과 일꾼 레벨은 렙낮은쪽이 낮거나 비슷하거든요. 어쨌던 싸움을 이기던 지던 이득과 손실의 크기도 뒤따라 차이나는거죠.

레벨이 낮아서 한타 승리 후에도 적 멀티를 부수지 못하거나,

한타패배후 순식간에 멀티 여러개를 잃을 수도 있죠...

그러니 레벨차이에 따라, 내가 얼마나 격차를 내어야 이길 수 있는 타이밍인지 잘 생각하며 플레이하면, 렙차가 나는 상대에게 승리하는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이 게임은 내가 유리한지 불리한지 판단하는 것이 절반은 먹고 들어가니까요!

요약 : 4렙차는 깔끔히 포기하고, 3레벨차는 유닛을 1.77배 뽑읍시다!


원문url:https://cafe.naver.com/acies/374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플레까지 승률 100%, 다이아까지 90%!! 컨트롤+유닛 상성에 대해 이해하기 딱 좋은 노전설 타이밍 덱

단 하나의 전략게임. 아키에스: 배틀룬스

아키에스 게임 가이드 08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