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문자를 위한 가이드 - 5. 룬 세팅, 어떻게 해야할까?(실버룬 편)

 안녕하세요, 오늘은 룬 공략에 관해서 쓰고자 합니다.

https://cafe.naver.com/acies/135 - 1편. 광물 기본 유닛 선택.

https://cafe.naver.com/acies/155 - 2편. 스펠 선택.

https://cafe.naver.com/acies/301 - 3편. 타워 선택.

https://cafe.naver.com/acies/367 - 4편. 덱 조합.

(지난 공략글들 링크.)

게임 시작 후 초반에는 룬 없이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저티어에서는 유닛레벨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유닛 평균렙 9렙을 찍으신 뒤에는 룬 세팅에 많이 신경을 써야합니다.

렙차가 크게 나지 않아 초반에 서로 끝내기 힘들고, 결국 중장기전 싸움을 가기 때문이죠.

그러나 아무 룬이나 넣으면 업글해도 적용되는 유닛이 없거나, 업글 비용만 아까운 경우가 생깁니다.

따라서, 상황에 따른 적절한 룬 세팅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실버룬에 대해 다뤄볼께요.

1. 만능! 거의 모든 상황에서 효과적인 룬

-지상 이동속도 증가(1티어룬) : 업글시 모든 지상유닛 이동속도가 증가되어 후속 합류가 좀 더 빠릅니다. 후퇴할때나 후퇴하는 적을 따라잡을때도 더 좋은 싸움을 할 수 있겠지요. 중후반에 큰 효율을 내기에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지상 이동속도 증가

-자연치유(1,2,3티어룬) : 치유 증폭 룬과 다른 룬입니다! 간혹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었더군요. 자신의 덱에 중갑, 경갑, 생체 유닛이 3종류 이상 있거나 덱의 주력유닛이 이 3개 타입 중 하나일 경우에 좋은 효율을 발휘합니다. 한타 싸움을 하고 남은병력을 살려가면 어느정도 피를 회복한 상태에서 다음 한타가 가능합니다. 저그덱과 닌자고블린덱에서는 꼭 하나는 있어야 하는 룬입니다. 자신의 주력이 기계 유닛(아이언팬츠, 드워프캐논, 고블린벌룬, 쉐도우파이터 등)인 경우에는 안써도 됩니다.


자연치유


-근거리/원거리 피해 감소(1,2,3티어 룬) : 적 근거리/원거리 유닛으로부터 입는 피해량을 줄여줍니다. 모든 덱에 적용 가능하며 퍼센트 적용이기에 효율도 좋습니다.

근거리 피해 감소



-근거리/원거리 공격력 증폭(1,2,3티어 룬) : 근거리/원거리 유닛의 공격력을 퍼센트 단위로 증폭시켜줍니다. 따라서 후술할 공격력 증가 룬에 비해 효율이 더 좋은 편입니다. 모든 덱에 적용 가능하지만, 자신의 주력이 근거리 유닛이나 원거리 유닛 중 하나로 집중될 경우 하나만 쓰셔도 좋습니다.


근거리공격력 증가


2. 유닛 평균 레벨이 6 이하일때 효과적인 룬

-기계/중갑/경갑/야생 방어력 증가 (1,2,3티어룬) : 자신의 주력 유닛의 타입에 따라서 쓰면 됩니다. 예를 들어, 저그덱일 경우 야생 방어력 증가 사용, 닌자고블린덱일 경우 경갑 방어력 증가 사용 하시면 됩니다.

야생방어력



-기계/중갑/경갑/야생 체력 증가 (1,2,3티어룬) : 이 역시 자신의 주력 유닛의 타입에 따라서 쓰면 됩니다.

야생체력


-원거리/근거리/마법/강타/일반/관통/폭발 공격력 증가 (1,2,3티어룬) : 이 역시 자신의 주력 유닛의 타입에 따라서 쓰면 됩니다. 원거리와 근거리 공격력 증가 룬이 좀 더 범용성 있게 쓰이지요.

폭발공격력증폭

2번 항목에서 말한 이 룬들은 퍼센트 적용(증폭)이 아니기에 고렙의 유닛을 쓸 경우 효과가 미미합니다. 따라서 이 룬들은 레벨업 투자는 하지 말고 게임 시작하고 초반부에만 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특정 덱에서 쓰기 좋은 조건부 룬

-기계/중갑/경갑/야생 체력 증폭 (1,2,3티어룬) : 각각 덱에 따라서 유용하거나 쓸모없는 룬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계 룬은 주력 유닛이 아이언팬츠, 고블린벌룬, 쉐도우파이터, 골렘 등일 경우에 쓰고, 중갑 룬은 창병, 검병, 나이트, 가고일 등일 경우, 경갑 룬은 닌자고블린, 바이킹, 야생 룬은 저그덱일 경우에 쓰면 됩니다. 주력 탱커 유닛에 쓰면 좋은 효율을 발휘합니다.


야생체력

-마법/강타/일반/관통/폭발 공격력 증폭 (1,2,3티어룬) : 이 역시 덱에 따라서 유용하거나 쓸모없는 룬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주력 유닛이나 딜러유닛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폭발공격력증폭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2,3티어룬) : 스펠의 쿨타임과 유닛 고유 스킬의 쿨타임, 골드룬 스킬의 쿨타임을 줄여줍니다. 스펠 쿨타임 감소만을 위해 들기에는 룬 넣기에 자리가 아깝지만, 바이킹(도끼 던지는 쿨타임 감소), 닌자고블린(분신 재사용 쿨타임 감소) 등이 덱에 있을 경우 중후반 강력한 효율을 발휘합니다.

재사용대기시간감소



-마나 회복 증가 (1,2,3티어룬) : 마나를 소모하는 유닛(마법사계열)의 마나회복량을 늘려주는 룬으로써 덱에 마법유닛이 두개 이상 있다면 쓸만한 룬입니다. 특히 화염마법사, 파도마법사는 풀 마나에서 스킬 한번 쓰면 몇초의 시간 뒤에 한번 더 스킬을 쓸 수 있는데, 이 공백을 크게 줄여줄 수 있습니다.

마나회복증가



-공중 이동속도 증가 (2티어룬) : 덱에 주력으로 쓸만한 공중유닛(고블린벌룬, 미니드래곤, 배트)가 있다면 쓰기 좋은 룬입니다. 후퇴할 때나 후퇴하는 적에게 효과적인 전투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고일만을 위해 이 룬을 사용하는 것은 비추합니다. 가고일은 두세마리 탱킹용으로 뽑고 마는 유닛이기 때문입니다.

공중이동속도증가

4. 비추하는 효율 안좋은 룬

-디버프 저항 (1,2,3티어 룬) : 너무 한정적인 조건부 룬이라 비추합니다. 부두술사의 출혈데미지, 냉기마법사의 공속/이속 감소, 바이킹의 스턴 시간 감소 등에 효과적이지만, 상대가 이 유닛을 안 쓸 경우 무쓸모 룬이 되어버립니다. 다른 범용성 있는 룬을 쓰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디버프저항

-수리 증폭 (1,2,3티어 룬) : 이 역시 1)기계유닛을 써야 한다. 2)기계유닛이 건물 주위에 있어야 한다. 라는 두가지 조건이 붙기에 비추합니다. 기계유닛이 주력이라면 차라리 기계유닛 체력 증폭을 추천드립니다.


수리증폭


-광역 피해감소 (1,2,3티어 룬) : 저그덱이나 닌자고블린덱에서 어느 정도의 효율을 발휘할 수 있겠지만, 차라리 범용성있는 원거리 피해감소나 근거리 피해감소 룬을 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광역 유닛 말고 단일대상 공격 유닛에도 녹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치유 증폭 (1,2,3티어 룬) : 유닛의 치유량을 늘려주지만 치유 유닛인 드루이드, 치유사를 써야 한다는 조건이 붙으며 이 두 유닛 효율 자체가 안좋기 때문에 비추합니다. 놀이나 두더지의 회복량도 늘려주지만 이 자연회복량만을 보고 룬 자리를 쓰기엔 아깝지요. 자연 치유랑 같이 써도 오르는 회복량이 아주 적기 때문에 자연치유만 쓰는 것이 낫습니다.

이상입니다. 다음 공략글은 골드룬에 대해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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